과제 요약
과제 진행 소감
지원서에 작성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?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?
지원서에 작성한 목표는 크게 4개입니다.
- 코드에 의미 부여 및 구현 능력 향상
- 자바에 대한 이해 심화
- 다른 사람의 코드 리뷰
- 블로그 기록 및 정리
이 중에서 절반 정도 달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.
이번 프리코스를 진행하면서 그 어느때보다 '확장가능한 코드'를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. 지금까지 해온 코딩은 대부분 1회성 코드였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을 잘 도출해내는지에 대해서만 집중했다면, 이번 기간동안에는 추후에 다른 사람이 개발을 이어가더라도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게 각 클래스, 매서드가 자기 일을 하게 만들고 가독성 있게 코드를 작성하려고 신경 쓴 것 같습니다. 그 과정에서 자바의 Stream API도 학습하면서 전보다 더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코드리뷰는 처음이었습니다. 생각보다 다른 사람이 쓴 코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오래 걸린 적도 있고, 무엇보다 코드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정답은 없지만 오답은 있다고 생각하여 조심스럽게 리뷰를 한 적도 있었습니다. 리뷰를 잘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는데, 그만큼 자바라는 언어와 객체지향이라는 개념에 대해 잘 알아야한다고 느꼈고, 2주차부터는 좀 더 개선된 리뷰를 해주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. 리뷰를 하고 받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풀이법도 배우고 제가 쓴 코드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. 이를 반영하여 2주차 과제를 했는데, 아직까지도 개선점이 많다고 느끼고 있습니다.
계획했던 것만큼 기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. 원래는 매일 기록을 하려고 계획했었는데, 아직까지는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는 과정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. 그렇게 시간을 소비하는 만큼 코드가 개선되는 게 보여서 손을 떼지 못하고 있는 것 같고, 목표를 수정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.
지원서에 작성한 목표를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? 그렇다면 그 이유와 어떤 목표로 변경하고 싶으신가요?
지금까지는 기록이라는 과정에 꽤 많은 힘을 주고 있느라 쉽게쉽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. 이 점 때문에 위에서 말했듯 매일 기록을 하려고 했던 계획을 못 지키고 있는데 단위를 과제 기간에 맞게, 과제 제출 후 다른 사람의 코드 리뷰를 하면서 제 코드의 개선점을 파악하며 기록을 해보려고 합니다.
코드를 작성하는 중간에는 제가 뭘 잘 못하고 있는지 파악이 안되기 때문에 리뷰를 하고 받은 후에 다음 주차 과제를 시작하기 전, 회고를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프리코스를 진행하면서 눈에 띄는 변화나 깨달은 점이 있나요?
어느 순간 과연 '내가 프로그래밍을 재밌어할까?'라는 막연한 의문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. 초등학생때부터 찾아서 할 정도로 좋아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어느정도 의무감에 공부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.
하지만 이번 프리코스를 진행하면서 노트북 앞에 앉아있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제가 쓴 코드에 대해 고심하고, 테스트 코드는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고민하면서 이 과정에 깊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. 코드리뷰를 하면서도 저와는 다르게 풀이하는 과정도 배울 수 있었고, 아직도 제가 배워야할 게 많다는 점이 또 다른 학습 동기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. 이 일련의 과정이 저에겐 재미있었고, '이래서 내가 프로그래밍을 좋아했구나' 다시금 알 수 있게된 시간이었습니다.